간편장부의 중요성 그리고 작성방법(ft,엑셀을 이용한 간편장부 만들기)
장부의 작성은 중요하다. 세금이 중요해서 만드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사업을 하면서 얼마나 수익을 올리고 비용을 얼마나 썻는지를 알려주는 중요한 일을 한다. 또한, 장부를 쓰다보면 수익을 올리기 위해 어느 비용이 더 효율적인지 불필요한 비용은 없는지 알수 있다. 즉, 경영의 방향성을 알수 있다.
장부가 중요한 이유
- 일정한 기간동안 매출액과 매입액이 얼마인지 알 수 있다.
- 거래처의 매출액과 매입액을 알 수 있다.
- 불필요한 비용을 줄일 수 있다.
- 비용을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근거를 마련할 수 있다.
- 소득세를 줄일 수 있다.
장부 작성이 어려운 이유
- 시간적 여유가 없다. 아마도 이게 가장 큰 이유 중 하나일 것이다.
- 전문적인 회계용어가 나오니 이게 대체 먼지 모르겠다.
- 적격증빙을 잘 챙기지 못한다.
대제적으로 위와 사항들이 장부 작성의 이유과 어려운 이유들에 속한다. 그래서 국세청에서는 이러한 어려움을 고려하여 간편장부라는 배포하고 있지만, 역시나 어렵다. 하지만 우리는 어려움을 뚫고 작성해야 한다.
자 간편장부를 그럼 엑셀을 이용하여 쉽게 만들어 보고 예시로 입력도 해보자.
엑셀로 위와 같이 만들어서 예제 몇 가지를 입력해 봤다.
간편장부의 작성 순서는 위의 그림처럼 [일자/거래구분/거래내용/거래처/매출/매입/고정자산/증빙] 순으로 만들면 되고 혹여 증빙뒤에 비고란을 두어도 된다.
간편장부의 항목의 기입방법은?
일자 : 거래가 발생한 일(계약한 일자가 아니라 실제 물건이 움직인 일자 혹은 금전을 지급한 일자)
거래구분 : 회계용어가 나와서 당황할 수 있지만, 항목별로 구분하기 위하여 필요하다.(향후 필요경비 항목을 설명할 때 자세히 설명)
거래내용 : 세세히 적는 것이 좋긴 하다. 거래의 내용을 기입한다.
매출 : 공급가액과 부가세를 나누어서 기입한다. 간이과세자라면 부가세를 입력하지 않고 공급가액에 판매액을 기입한다.
매입 : 상품매입 & 비용의 지출을 공급가액과 부가세를 나누어 입력한다. 만약, 간이과세자나 면세 사업자에게서 상품이나 비용을 지출한 경우 매입가액에 합쳐서 기입한다.
고정자산 : 고정자산(기계장치, 차량운반구, 비품, 건물 등)을 구입하였을 경우 시간에 따라 감가상각이 발생한다.
장부를 작성하면 이 감가상각(건물을 제외한 고정자산 평균 5년)을 이월하여 비용처리가 가능하다.
증빙 : 적격증빙(세금계산서. 계산서, 신용카드, 현금영수증)등을 기입하며, 증빙이 없는 것은 비워둔다.
장부의 작성은 실제 거래가 일어난 날에 입력하는 것이 가장 좋다. 하지만 시간적 여유가 없다면, 증빙을 챙겨 두었다가 1개월치를 한번에 입력해도 된다.
전에 간편장부 1시간 안에 작성하는 요령을 설명한 바 있다.
2022.11.11 - [개인사업자의 세금이야기] - 간편장부 1개월치 1시간안에 작성하기(ft.장부 씹고 뜯고 맛보기)
이 또한 장부를 작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다음편에서는 장부 작성의 거래항목(계정과목)에 대하여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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