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수입금액 및 필요경비명세서] 작성 이유와 방법(ft, 파헤치기)
전편에서 간편장부 1시간만에 작성하기를 설명했다. (모르는 사람은 필히 읽어 보기를)
이제 간편장부 완성본으로 [총수입금액 및 필요경비명세서]를 작성해 보자.
[총수입금액 및 필요경비명세서]를 왜 작성해야 하는데?
사업을 하면서 손익계산서라는 단어를 한번쯤은 들어 보았을 것이다.
손익계산서란? 일정기간 동안의 수입과 지출을 계산하여 얼만큼의 이익과 손실이 났는지를 계산한 표이다.
복식부기 의무자들은 손익계산서를 작성하여 세금조정을 하고 납부를 한다.
간편장부 대상자는 이 손익계산서가 없다. 이를 대신하는 것이 바로 [총수입금액 및 필요경비명세서] 이다.
즉, 간편장부 대상자도 일정기간 동안의 손익이 얼마나 났는지를 알아야 세금계산을 할 수 있으므로 필히 작성해야 한다.
[총수입금액 및 필요경비명세서] 작성이 어렵나?
명세서 양식을 보면 복잡하고, 어려워 보이지만 파헤쳐보면 별 거 없다.
그냥 [수입-지출=이익or손실]인 것이다.
이걸 어려운 단어를 쓰고 지출항목을 나열해 놓으니 어렵게 보이고 그럴 듯해 보이는 것뿐이다.
[총수입금액 및 필요경비명세서]의 항목들을 파헤쳐 보자
사업장 명세
사업장소재지 : 사업자등록증상의 주소이며,00시 00구00동까지만 기입
업종 : 사업자등록증상의 업종
주업종코드 : 종합소득세 신고하라고 안내문에 기입되어 있다.
사업자등록번호 : 사업자등록증상의 등록번호
소득 종류 : 부동산임대소득이면 30번, 부동산임대 소득 외의 사업소득이면 40번을 기입
장부상 수입금액
매출액 : 간편장부에서 매출로 표기된 금액의 합계
기타 : 매출액 외에 수입이 발생된 경우(부가세 신고시의 신용카드매출액에 대한 감면세액, 국고보조금 등)
수입금액합계 : 매출액 + 기타
필요경비의 매출원가
기초재고액 : 전년도 이월된 상품재고액
당기상품매입액 또는 제조비용 : 당해 년도 상품 매입 총액+당기제조비용
기말재고액 : 당해 년도 12월 31일 기준 상품재고액
매출원가 : 기초재고액+당기상품매입액-기말재고액
필요경비의 제조비용 : 제조원가 명세서를 작성해야 하는 제조업체만 사용한다.
기초재고액 : 전년도 이월된 원재료 및 부재료 재고액
당기매입액 : 당해년도 원재료 및 부재료 매입 총액
기말재고액 : 당해 년도 12월 31일 기준 원재료 및 부재료 재고액
당기재료비 : 기초재고액+당기매입액-기말재고액
노무비 : 제품제조에 투입된 인건비 총액
경비 : 제품제조에 투입된 기타 경비 총액
당기제조비용 : 당기재료비+노무비+경비
필요경비의 일반관리비등 : 간편장부에서의 거래구분(계정과목)으로 구분된 내역의 합계
필요경비 합계 : 매출원가+일반관리비등
내용을 하나하나 나열하면서 항목들을 살펴봤다. 크게 어렵지는 않은 것 같은데, 어딘지 조금 아쉽다.
예제를 만들어 함 해보자.
먼저, 간편장부 작성을 매월 작성해서 1년치를 작성 완료했다는 가정하에 간편장부 완성본이 아래와 같다.
위의 간편장부를 가지고 [총수입금액 및 필요경비명세서]를 작성해 보았다.
자, 매출액에서 필요경비를 빼면 나는 1년간 얼마를 벌었는지 알겠지?
매출액(1,835,000)-필요경비합계(1,193,744)=손익(641,256)이다.
이게 왜 간편장부대상자의 손익계산서인지 이제는 잘 알겠다.
다음편에서는 [간편장부 소득금액계산서]에 대해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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